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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메가 3, 심장 질환 예방엔 Good, 하지만 암은 글쎄?
오메가 3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견과류, 씨앗 및 연어와 같은 기름진 생선 등에서 들어 있고 사람들은 생선 기름으로 섭취하는 오메가 3 영양제 등을 먹기도 한다.

연구 결과, 오메가 3가 심장병이 생길 위험을 약간 줄여줄 수는 있지만 암을 예방하는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노리치 이스트리아 앵글리아 대학교 Lee Hooper 박사 연구팀은 47건의 암 관련 연구와 86건의 심장병 관련 연구를 분석했다. 암 관련 연구는 암이 없음, 암의 위험이 증가함, 사전 암 진단의 세 가지로 분류했다. 이 연구들에는 오메가 3 섭취량을 점점 늘렸거나 1년 동안 복영한 10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포함되었다.

오메가 3



분석 결과 오메가 3는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약간 줄일 수 있었지만,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도 약간 증가시켰다. 또한 연구팀은 오메가 3의 이점과 단점은 모두 작은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약 4년 동안 오메가 3를 복용하면 3명은 심장 질환으로 사망하는 것을 피할 수 있었고 6명이 심장 마비와 같은 주요 심장 문제를 피했지만 3명이 전립선 암에 걸렸다.

Lee Hooper 박사는 이번 실험은 “오메가 3에 대한 증거는 대부분 어유 보충제의 실험에서 나온 것"이라며 "오메가 3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생선의 건강 영향은 불분명하다"고 연구의 제한점을 말했다. 덧붙여 그는 "연어, 참치, 정어리 등 기름진 생선은 단백질과 에너지가 풍부해 매우 영양가 있는 음식이며 셀레늄, 요오드, 비타민 D, 칼슘과 같은 중요한 미량 영양소가 오메가3 보다 훨씬 더 많이 들어 있다"고 말하며 영양제보다 음식으로 보충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미국 뉴욕 맨해셋 노스웰 헬스의 산드라 아틀라스 바스 심장 병원의 Guy Mintz 박사는 "현재 적절한 식이 요법, 유산소 운동 그리고 좋은 수면 패턴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어유보다 암을 예방하는 데 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영국 암저널과 코크란 데이터베이스에 개제되었고 Health Day 등이 보도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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